한의학
3-1 한의학과 음양
潮熱)이 생기는 것은 음이 극도로 부족한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러한 사람에게는 식품 중에서도 신체의 양, 또는 음을 북돋우는 식품이 현재 상태에서는 가장 필요하며, 그러한 약재들의 성분을 공급하여 신체의 음양의 균형을 맞추고자 하는 것이 한의학의 기본철학입
철학이 현대 과학을 지도할 수 있는 그 무엇이라고 주장한다. 우리나라에도 신과학운동에 관한 책이 수십 권 나와 있고, 많은 사람들이 동양철학이 현대 사회의 문제들을 해결해 줄지도 모른다는 막연한 기대를 품고 있다. 둘째는 '기를 찾는 사람들'이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면서 한의학과 기공
☞ 음양에 대한 이해
우주에 있는 모든 사물은 하나이면서도 모두 상대되는 두개의 면이 포함되어 있다. 즉 동전은 하나이지만 앞면과 뒷면은 각각 상대되는 두 면인 것과 같이, 이 두 면을 각각 음과 양으로 분류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하늘과 땅, 해와 달, 바다와 육지, 낮과 밤, 추위와 더위, 남자
I. 머리말
최근 한국인들의 평균수명은 다양한 복지시설과 건강식품의 선호로 인하여 평균 수명이 점차 늘어나는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고 있다. 이에 따른 건강에 대한 관심도 매우 높은 실정이다. 따라서 보완대체의학이 현대인들에 새로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 방법 중의 하나가 보완대체
지금 여기서 단군 신화를 언급한 것은 실제로 곰이 마늘과 쑥으로 인간이 될 수 있고 이것이 우리의 민간요법이라는 억지를 부리기 위해서가 아니다. 하지만 우리의 선조들이 이러한 이야기를 만들어 낸 그 바탕에는 쑥과 마늘의 약리작용에 대한 확신과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실제 쑥과
Ⅴ. 한의학과 서양 의학의 비교
1. 서양의학과는 다른 한의학의 특징
그다음 생각할 수 있는 것은 한의학이 과연 어떤 학문인가 하는 것이다. 한의학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첫째로 한의학은 자연을 중시한다. 서양의학처럼 자연을 극복하고 이겨내려는 것보다는 자연속에 파묻혀 동화되고 순응해
한의학은 50~60개에 그쳐 대다수의 행위가 보험 적용 혜택을 받지 못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내부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외부의 문제 또한 한의계에 큰 위협이 되고 있다. IMS와 천연물신약에 대해서는 양의학계와 한의학계가 서로 자신의 영역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첩약의 보험 급여에 관한 문제에
Ⅰ. 머리말
1. ‘참여’에서 ‘생활’로!
현대의 급변하는 문명적 환경 속에서 생활세계의 갈등과 위기를 진단하고 성찰해야만 하는 시민사회의 정치적 사유에는 정신과 육체 및 이성과 감성 등의 이분법이 아닌 전일적인 몸으로서의 인간론을 정초해야 하는 당위가 주어져 있다. 더 나아가 이러
한의원 보다는 병의원을 생각한다. 한의원은 아파서 가는 필수 의료기관이라기 보다는 미용관리나 건강 증진의 목적으로 가는 곳이라고 여기는 경향이 강하다. 이는 본질적으로 한의학이 의학의 1차 기능을 수행할 수 없다고 여기는 한의학에 대한 불신감이 키운 결과이다. 예를 들어 암 같은 난치병을
한의학연구의 분위기와 조선의 한약재배 열기는 한의·약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를 증가시켰다.
일본은 1869년(명치 2년) 醫道改正御用掛에 따라 서의 대학과 병원을 세우고 서의교육을 실시하기 시작했으며 제도적으로 황한의학(皇漢醫學,한의학)의 교육은 폐기하였다. 이어서 1875년 2월 개정된 의제(醫